네이버 에어서치로 달라진 검색엔진 알아보기
지난 11월 네이버는 검색 전반에 인공지능(AI ) 기술이 담긴 새로운 검색 경험을 위한 에어서치(Airsearch)라는 검색엔진을 선보였다. 우리나라 검색 시장 점유율 1위인 네이버가 기존 방식에서 어떤 변화를 주었는지 알아보자~
네이버 에어서치 란
:에어스(Airs),에이아이템즈(Aitems),에어스페에스(Airspace)등 콘텐츠 쇼핑 로컬 단위의 다양한 AI 추천기술과 검색을
아우르는 네이버의 AI 검색 브랜드이다.
네이버 에어서치 특징
- 이미지, 동영상, 쇼핑, 지식 IN 등 4개 영역 중심의 통합 검색에서 스마트 블록의 중심의 에어서치로 진화
: 검색 의도가 다양해지고 콘텐츠가 각기 다른 경우, 기존 네이버 통합검색에서는 이미지, 동영상, 쇼핑, 지식 i인등 단위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에어서치는 현재 트렌드, 개인 관심사가 반영되어 자신의 취향에 맞는 맞춤형 결과가 콘텐츠 분석을 기반한 스마트 블록 생성, 검색자 취향 기반한 스마트 블록 랭킹 과정을 통해 제공되는데 이 단계에 다양한 AI 기술이 반영되었다. 즉 원하는 검색 결과를 찾기 위해 다양하고 정확한 검색어를 입력하지 않아도 관련된 검색어만 입력하면 원하는 검색 결과와 관련 트렌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햄스터라고 검색하면 햄스터 인기 주제 둘러보기로, 햄스터 관련 추천, 햄스터 수명, 골든햄스터, 햄스터 쳇바퀴 등 검색의 편의 성을 높였다.
- 정답 검색, 관심사 탐색도 사용자 맞춤형 경험 확장
: 같은 키워드라도 검색 의도가 각기 다른 여러 가지 연관 키워드가 존재한다. 검색하는 사용자의 성별, 나이, 관심도, 상황 등 다양한 검색 의도가 존재하는데 현재 네이버 검색에 입력되는 질문 중 탐색형 질문이 전체 약 65% 차지하고 있으며, 해당 검색어들은 검색 건수도 매년 10% 증가할 정도로 검색 의도가 다양화되고 있다.
- 세무, 번역, 교육 등 90여 개 분야 적용되며 검색어 뒤에 상담, 전문가, 문의 키워드만 붙여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검색된다. 예로 종합부동산세 신고 뒤 상담 붙여 검색했더니 지식in엔 new expert로 관련 전문가를 한 번에 비교 확인해서 선택할 수도 있다.
- 네이버 검색 쇼핑의 경우 광고를 상단에 배치했지만 스마트 블록에서는 광고-네이버 쇼핑-함께 찾는 쇼핑 키워드-함께 찾는 쇼핑 LIVE-VIEW-지시 IN-카페 중고거래-뉴스로 변경되었고 , 네이버 쇼핑에서는 사용자의 최근 검색어등 사용자 이력을 분석해 추천해주는 FOR YOU 추천 서비스로 최근 내가 본 상품과 비슷한 상품 추천해 준다.
네이버 블로그 노출 방법도 뷰 영역은 점점 줄어들고 상위 노출 통합 영역으로 확대된다. 이것은 사용자 경험을 바탕으로 AI가 분석하기 때문에 사람마다 검색 결과와 상위 노출 결과가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이다. 즉 사용자 관심사 취양을 고려하여 스마트 블록 맞춤형 결과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 할 수 있다.
아직은 특정 영역, 특정 키워드에 적용되고 있지만 계속 업데이트할 예정이라고 한다. 새롭게 변화한 스마트 블록과 에어 서치 앞으로 네이버 알고리즘을 파악하고 잘 적용해 나가야 되겠다.
'사회 생활 정보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방학 아이들과 가볼만 한 곳 (8) | 2021.12.21 |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된 내용 (12) | 2021.12.20 |
2021 자동차세 납부 기간 세액계산 해보기 도전 (18) | 2021.12.17 |
2022년 최저임금 시급 최저임금 계산하기 (26) | 2021.12.15 |
부당해고 기준, 신고, 부당해고 구제 신청 방법 (2) | 2021.12.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