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장이자 세계에서 5번째 긴
보령 해저터널이
지난 2010년 12월 착공해
12월 30일 완공된다.
상 하행 2차로씩 2개의 터널로
모두 4853억 원을 투자로 건설되었다.
보령해저터널은
다음 달 12월 1일 개통합니다.
통행료는 무료로
서해안 여행을 즐겁게
다녀올 수 있다.
보령 해저널을 이용 하면
보령 태안 간 기존 90분-> 10분 단축
보령 대천항~원산도 6분
원산도~ 태안 영목항 4분
대천항~태안 영목항
1시간 50분 ->10분 단축
보령 해저터널의 길이는 6,927km
1. 일본 도교아쿠아라인 9.5km
2. 노르웨이 봄나피요르드 7.9km
3. 에이커선터 7.8km
4. 오슬로 피요르드 7.2km
세계 5번째 긴 해저터널로 기록된다.
또한 깊이도 국내 해저터널 중 가장 깊다.
해수면 80m 아래, 터널이 지나는
바다 평균 수심 25m를 제외하면
땅속 깊이만 55m에 이른다.
690m마다 유턴 연결통로 설치되어
터널 이용에 불편함을 줄였다.
우리나라 해저 터널을
통영 해저터널
부산 가덕 고동과 거제시 장목면을 잇는
거가대교에 가덕 해저터널이 있으며
수고권 제2순환고속도로 인천~김포 구간
인천 북항 터널이 있다.
궁금한 게 바닷물 유입 차단을
어떻게 하면서 공사를 진행했을까?
대부분 공정이 최대 80m 해수면
아래에서 이뤄져 다양한
기술이 적용됐다고 한다.
사전 지질조사를 토대로
"발파식 공법 NATM"으로
단단한 암반에 구멍을 내
화약을 장착한 후
폭발시켜 암반을 뚫는 공법이라고 한다.
또한 바닷물 유입에 따른
위험을 배제하고
안전 작업을 위해
현대건설이 개발한 신기술 시스템에
의해 일정하게 제어하여
현장은 단 한 차례의 해수 유입 없이
해저터널 양방향 굴착을 완료
했다고 한다.
보령-태안 도로공사는 1공구
보령 대천항~원산도 6.9km 해저터널
2공구 원산도~태안 영목항 1.8km
해상교량 및 5.4km 접속도로 공사로
나누어 설계 시공되었다.
국내 해저 터널 중 가장 깊은 바닷속에
위치해서 춥지 않을까 싶은데
연중 평균 18~19 온도가 유지된다고 한다.
보령시는
내년을 "보령 방문의 해"로 지정해
보령 국제 요트대회
2022년 4월 제11회
수산인의 기념행사도 열린다,
또한 보령시는
내달 13일에 해저터널 개통을
기념하는 마라톤 대회를 준비해
터널 안 200m까지 도보로
이용해 볼 수 있는 기회다.
참가 신청은 11월 20일까지 입니다.
사실 우리나라 해저터널 중 아는 곳은
통영 해저터널 밖에 모르는데
이렇게 여러 곳 있는 줄 몰랐다~~
약간의 폐쇄 공포증 있어서 인지
양옆이 막혀있는 곳을 지나간다는 게
더욱이 그게 발이 땅에 닿는
육지가 아닌 바다라는 것이
겁도 많고 걱정도 많은 나에게는
그곳을 지나갈 수도 없고
지나갈 일 없는 곳이다.ㅎㅎㅎ
아이고 생각만 해도 무섭다.ㅜㅜ
보령해저터널로
서해안을 비롯하여
코로나로 위축된
여행업계나 숙박업계
활기를 띄었으면 좋겠다.
물론 코로나19 안전 수칙
잘 지키면서 즐거운 여행을 만들어
갔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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